(잠 4:7-8, 새번역) 지혜가 으뜸이니, 지혜를 얻어라. 네가 가진 모든 것을 다 바쳐서라도 명철을 얻어라. 지혜를 소중히 여겨라. 그것이 너를 높일 것이다. 지혜를 가슴에 품어라. 그것이 너를 존귀하게 할 것이다.

(수 1:8, 새번역) 이 율법책의 말씀을 늘 읽고 밤낮으로 그것을 ㉤공부하여, 이 율법책에 씌어진 대로, 모든 것을 성심껏 실천하여라. 그리하면 네가 가는 길이 순조로울 것이며, 네가 성공할 것이다. / ㉤또는 ‘묵상하다’, ‘사색하다’, ‘낮은 소리로 읊조리다’
(막 4:20) 좋은 땅에 뿌려졌다는 것은 곧 말씀을 듣고 받아 삼십 배나 육십 배나 백 배의 결실을 하는 자니라

● 지혜란 무엇인가?
·가장“지혜로운”네 동물: 잠 30:24-28
(잠 6:6-8, 새번역) 게으른 사람아, 개미에게 가서, 그들이 사는 것을 살펴보고 지혜를 얻어라. 개미는 우두머리도 없고 지휘관도 없고 통치자도 없지만, 여름 동안 양식을 마련하고, 추수 때에 먹이를 모아 둔다.

·“지혜로운”여인, 그리스도의 신부인 교회 : 잠 31:10-31
하형록 지음 “P31″(11개월 57쇄)
(히 12:16) 음행하는 자와 혹 한 그릇 음식을 위하여 장자의 명분을 판 에서와 같이 망령된(속된, unholy, godless, profane, unspiritual) 자가 없도록 살피라

● 지혜의 가치 : 잠 4:7-8
● 지혜의 열매: 잠 8:14-21
● 지혜의 씨앗: 잠 8:33-35, 잠 8:1-3
●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지혜 예수 그리스도
(고전 1:30, 새번역) 그러나 여러분은 하나님의 자녀로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습니다. 그는 우리에게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지혜가 되시며, 의와 거룩함과 구원이 되셨습니다.
(골 2:3, 새번역) 그리스도 안에는 모든 지혜와 지식의 보화가 감추어져 있습니다.
(골 3:16, 새번역) 그리스도의 말씀이 여러분 가운데 풍성히 살아 있게 하십시오. 온갖 지혜로 서로 가르치고 권고하십시오.
(요 16:13, 개정) 그러나 진리의 성령이 오시면 그가 너희를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시리니 그가 스스로 말하지 않고 오직 들은 것을 말하며 장래 일을 너희에게 알리시리라
(요 14:26, 개정)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리라

[SOS] Say > Obey > Share
• S(Say): 계시/레마: 새롭게 깨달은 진리와 레마로 받은 말씀은 무엇인가요?
• O(Obey): 믿음/결단: 이 말씀에 순종하여 어떻게 하기로 했나요? (“나는 …할 것입니다.”)
• S(Share) : 계획/실행: 이 말씀을 누구와 언제 나눌 계획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