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말씀 : 합 2:1-4 (새번역)

 

● 1Questions? : 내 인생의 질문들(1:2-3)

(합 1:2-3) 살려 달라고 부르짖어도 듣지 않으시고, “폭력이다!” 하고 외쳐도 구해 주지 않으시니, 주님, 언제까지 그러실 겁니까?

어찌하여(왜? Why?) 나로 불의를 보게 하십니까? 어찌하여 악을 그대로 보기만 하십니까? 약탈과 폭력이 제 앞에서 벌어지고, 다툼과 시비가 그칠 사이가 없습니다.

(합 1:13) 악한 민족이 착한 백성을 삼키어도, 조용히만 계십니까?

“절박한 간구, 지연되는 응답, 의심, 마음의 짐, 질문들, 불만, 불평 ”

 

2Answer! : 내 하나님의 대답(2:1-4)

(합 2:1) 내가 초소 위에 올라가서 서겠다(I will take my stand, ESV). 망대 위에 올라가서 나의 자리를 지키겠다. 주님께서 나에게 무엇이라고 말씀하실지 기다려 보겠다. 내가 호소한 것에 대하여 주님께서 어떻게 대답하실지를 기다려 보겠다.

(엡 2:10, 개정) 우리는 그가 만드신 바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선한 일을 위하여 지으심을 받은 자니 이 일은 하나님이 전에 예비하사 우리로 그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하심이니라

 

(합 2:2) 주님께서 나에게 대답하셨다.

“너는 이 묵시를 기록하여라. 판에 똑똑히 새겨서, ㉡누구든지 달려가면서도 읽을 수 있게 하여라.
또는 ‘전령이 그것을 가지고 달려가게 하여라’

(합 2:3-4) 이 묵시는, 정한 때가 되어야 이루어진다. 끝이 곧 온다는 것을 말하고 있다. 이것은 공연한 말이 아니니, 비록 더디더라도 그 때를 기다려라. 반드시 오고야 만다. 늦어지지 않을 것이다. 마음이 한껏 부푼 교만한 자를 보아라. 그는 정직하지 못하다. 그러나 의인은 믿음으로 산다.

 

3My Song! : 내 인생의 노래(3:18-19)

(합 3:17-19) 무화과나무에 과일이 없고 포도나무에 열매가 없을지라도, 올리브 나무에서 딸 것이 없고 밭에서 거두어들일 것이 없을지라도, 우리에 양이 없고 외양간에 소가 없을지라도, [18] 나는 주님 안에서 즐거워하련다. 나를 구원하신 하나님 안에서 기뻐하련다. [19] 주 하나님은 나의 힘이시다. 나의 발을 사슴의 발과 같게 하셔서, 산등성이를 마구 치닫게 하신다. 이 노래는 음악 지휘자를 따라서, 수금에 맞추어 부른다.

 

  • 문제(불평) + 부정적인 관점, 말, 언어 = 냉담, 냉소, 포기
  • 문제(불평) + 왕국의 관점, 말, 언어, 기도 = 소망, 믿음, 사랑, 안식, 능력, 기쁨

(살전 5:16-22 개정) [16] 항상 기뻐하라 [17] 쉬지 말고 기도하라 [18] 범사에 감사하라 이것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 [19] 성령을 소멸하지 말며 [20] 예언을 멸시하지 말고 [21] 범사에 헤아려 좋은 것을 취하고 [22] 악은 어떤 모양이라도 버리라

(빌 4:4 개정) 주 안에서 항상 기뻐하라 내가 다시 말하노니 기뻐하라

(시 149:6-9) 성도들의 입에는 하나님께 드릴 찬양이 가득하고, 그 손에는 두 날을 가진 칼이 들려 있어, 뭇 나라에게 복수하고, 뭇 민족을 철저히 심판한다. 그들의 왕들을 족쇄로 채우고, 고관들을 쇠사슬로 묶어서, 기록된 판결문대로 처형할 것이니, 이 영광은 모든 성도들의 것이다. 할렐루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