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 여호수아 1:6-9, 새번역

“만군의 여호와” 하나님은 우리 편이신가? (수 5:13-15): 개인, 가정, 국가, UN

(수 23:10, 새번역) 주 당신들의 하나님이 약속하신 대로 당신들의 편을 들어서 몸소 싸우셨기 때문에, 당신들 가운데서 한 사람이 원수 천 명을 추격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롬 8:31) 만일 하나님이 우리를 위하시면 누가 우리를 대적하리요.


1. 우리가 그 세대요 내가 그 사람이다(6절)

“굳세고 용감하여라. 내가 이 백성의 조상에게 주기로 맹세한 땅을, 이 백성에게 유산으로 물려줄 사람이 바로 너다.”
[예] 아브라함(창 18, 19), 모세, 다윗, 요나단, 에스더, 여호사밧(대하 20)
(삼상 14:6, 새번역) 요나단이 무기를 든 젊은 병사에게 말하였다. “저 할례받지 않은 이방인의 전초부대로 건너가자. 주님께서 도와주시면 승리를 거둘 수도 있다. 주님께서 허락하시는 승리는 군대의 수가 많고 적음에 달려 있지 않다.”


2. 용기를 내어 말씀대로 성심껏 실천하자(7-8절)

(시 149:6-9, 새번역) 성도들의 입에는 하나님께 드릴 찬양이 가득하고, 그 손에는 두 날을 가진 칼이 들려 있어, 뭇 나라에게 복수하고, 뭇 민족을 철저히 심판한다. 그들의 왕들을 족쇄로 채우고, 고관들을 쇠사슬로 묶어서, 기록된 판결문대로 처형할 것이니, 이 영광은 모든 성도들의 것이다.
(사 54:17, 새번역) 그러나 어떤 무기도 너를 상하게 하지 못하고, 너에게 맞서서 송사하려고 일어나 혀를 놀리는 자를 네가 모두 논박할 것이다. “나의 종들을 내가 이렇게 막아 주고, 그들이 승리를 차지하도록 하겠다.” 주님께서 하신 말씀이다.
(수 6:20, 새번역) 제사장들이 나팔을 불었다. 그 나팔 소리를 듣고서, 백성이 일제히 큰소리로 외치니, 성벽이 무너져 내렸다. 백성이 일제히 성으로 진격하여 그 성을 점령하였다.
(민 23:19-21) 발람의 이스라엘 축복


3. 두려워하거나 낙담하지 말자(9절)

“내가 너에게 굳세고 용감하라고 명하지 않았느냐! 너는 두려워하거나 낙담하지 말아라. 네가 어디로 가든지, 너의 주, 나 하나님이 함께 있겠다.”


[셀]
Say: 계시/레마, Obey: 믿음/결단, Share: 계획/실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