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말씀 : 행 8:1-8

· 두 제자 : 사도들 → 제자들, 예루살렘 → 사마리아, 땅 끝
(행 6:1) 이 시기에 “제자들이” 점점 불어났다.

1. 스테반의 죽음과 청년 사울(행 9:1-30): 땅 끝을 위해 선택한 사람
(행 7:58) 그를 성 바깥으로 끌어내서 돌로 쳤다. 증인들은 옷을 벗어서, 사울이라는 청년의 발 앞에 두었다.
[스테반의 설교] 성경 지식, 복음의 이해, 역사의식, 소명의식, 담대함, “첫 순교자”

2. 빌립의 사마리아와 이디오피아 내시 전도(행 8:26-40): 한 나라를 위해 선택한 사람
(행 8:4-5) 그런데 흩어진 사람들은 두루 돌아다니면서 말씀을 전하였다. 빌립은 사마리아 성에 내려가서, 사람들에게 그리스도를 선포하였다.

 

● “제자 삼는 제자”를 만드는 교회
1. 복음을 전하여 영혼을 구원하다 : 말씀(Head: M2E, Mouth To Ears)
(행 8:12) 그런데 빌립이 하나님 나라와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에 관한 기쁜 소식을 전하니, 남자나 여자나 다 그의 말을 믿고서 침례를 받았다.

2. 성령을 받도록 기도하다 : 성령(Heart)
(행 8:15-17) 두 사람은 내려가서, 사마리아 사람들이 성령을 받을 수 있게 하려고, 그들을 위하여 기도하였다. 사마리아 사람들은 주 예수의 이름으로 침례만 받았을 뿐이요, 그들 가운데 아무에게도 아직 성령이 내리시지 않았던 것이었다. 그래서 베드로와 요한이 그들에게 손을 얹으니, 그들이 성령을 받았다.

3. 제자가 되어 사람들을 섬기도록 하였다(diaconia: Ministry, 사역) : 손(Hand)
(행 6:4-7) 우리는 기도하는 일과 말씀을 섬기는 일에 헌신하겠습니다. 모든 사람이 이 말을 좋게 받아들여서, 믿음과 성령이 충만한 사람인 스데반과 빌립과 브로고로와 니가노르와 디몬과 바메나와 안디옥 출신의 이방 사람으로서 유대교에 개종한 사람인 니골라를 뽑아서, 사도들 앞에 세웠다. 사도들은 기도하고, 그들에게 안수하였다. 하나님의 말씀이 계속 퍼져 나가서 예루살렘에 있는 제자들의 수가 부쩍 늘어가고, 제사장들 가운데서도 이 믿음에 순종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 코치의 일과 선수들의 일을 구별했다
(엡 4:12) 그것은 성도들을 준비시켜서, 봉사의 일을 하게하고,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게 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행 2:42) 그들은 사도들의 가르침에 몰두하며, 서로 사귀는 일과 빵을 떼는 일과 기도에 힘썼다.

· 교회는 성도들과 이웃의 필요를 보고 받은 은사로 섬기는 일을 했다
(롬 12:6-8)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은혜를 따라, 우리는 저마다 다른 신령한 선물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령, 그것이 예언이면 믿음의 정도에 맞게 예언할 것이요, 섬기는 일이면 섬기는 일에 힘써야 합니다. 또 가르치는 사람이면 가르치는 일에, 권면하는 사람이면 권면하는 일에 힘쓸 것이요, 나누어 주는 사람은 순수한 마음으로, 지도하는 사람은 열성으로, 자선을 베푸는 사람은 기쁜 마음으로 해야 합니다.

· 성도들은 섬기는 일을 통하여 제자로 성장하었다(훈련)
· 성도가 제자를 만드는 제자가 되면 파송되었다(열매)
· 제자들의 수가 부쩍 늘었다(배가, multiplied greatly)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