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말씀 : 행 1-2장

● 부활하신 주님은 다시 오실 것을 약속하셨다
(행 1:7-8) “때나 시기는 아버지께서 아버지의 권한으로 정하신 것이니, 너희가 알 바가 아니다. 그러나 성령이 너희에게 내리시면, 너희는 능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에서, 그리고 마침내 땅 끝에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될 것이다.”
(행 1:11) “갈릴리 사람들아, 어찌하여 하늘을 쳐다보면서 서 있느냐? 너희를 떠나서 하늘로 올라가신 이 예수는, 하늘로 올라가시는 것을 너희가 본 그대로 오실 것이다” 하고 말하였다

 

● 성령이 오신 날(행 2:1-4절)

 

● 베드로가 예수 그리스도와 그가 하신 일을 증거하다

1. 이 사람들이 술 취한 것이 아니다(15절)

2. 성경의 예언이 이뤄진 것이다(17-21절, 욜 2:28 이하)
(17) ‘하나님께서 말씀하신다. 마지막 날에 나는 내 영을 모든 사람에게 부어 주겠다. 너희의 아들들과 너희의 딸들은 예언을 하고, 너희의 젊은이들은 환상을 보고, 너희의 늙은이들은 꿈을 꿀 것이다.

3. 나사렛 예수의 죽음과 부활을 성경으로 증명하다(22-31절, 시 16:8)
(27) 주님께서 내 영혼을 지옥에 버리지 않으시며, 주님의 거룩한 분을 썩지 않게 하실 것이다.
(31) 그래서 그는 그리스도의 부활을 미리 내다보고 말하기를 ‘그리스도는 지옥에 버려지지 않았고, 그의 육체는 썩지 않았다’ 하였습니다.

4. 우리는 모두 이 일의 증인입니다(32-33절)
(32) 이 예수를 하나님께서 살리셨습니다. 우리는 모두 이 일의 증인입니다.

5. 그리스도께서 약속하신 성령을 받아서 우리에게 부어 주셨습니다(33-36절)
(33) 하나님께서는 이 예수를 높이 올리셔서, 자기의 오른쪽에 앉히셨습니다. 그는 아버지로부터 약속하신 성령을 받아서 우리에게 부어 주셨습니다. 여러분은 지금 이 일을 보기도 하고 듣기도 하고 있는 것입니다.
(36) 그러므로 이스라엘 온 집안은 확실히 알아두십시오. 하나님께서는 여러분이 십자가에 못 박은 이 예수를 주님과 그리스도가 되게 하셨습니다.”

6. 회개하고,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침례를 받으면, 성령을 선물로 받을 것입니다(37-40절)
(37) “형제들이여, 우리가 어떻게 하면 좋겠습니까?”
(38) “회개하십시오. 그리고 여러분 각 사람은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침례를 받고, 죄 용서를 받으십시오. 그리하면 성령을 선물로 받을 것입니다.

7. 120명, 3000명, 5000명의 불붙은 성도들(41절)
(41) 그의 말을 받아들인 사람들은 침례를 받았다. 이렇게 해서, 그 날에 신도의 수가 약 삼천 명이나 늘어났다.

[타시투스의 역대기 15편 44페이지] 이후 31년 뒤 서기 64년 네로의 박해
“그들의 교주격인 크리스투스는 유대 총독 빌라도에 의해 사형 당했었다. 먼저는 스스로 그 파에 속했다고 자인한 자들이 체포되었고 그들이 제공한 정보에 의해서 엄청난 수가 처형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