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삿 3:1-11 쉬운말)
 
(롬 5:3-4) 다만 이뿐 아니라 우리가 환난 중에도 즐거워하나니 rejoice in our sufferings, 이는 환난은 인내를, 인내는 연단을, 연단은 소망을 이루는 줄 앎이로다 knowing that suffering produces endurance, and endurance produces character, and character produces hope.

페이라스모스peirasmos: 시험(test), 시련(trials), 유혹(temptation).
(약 1:2-4) 내 형제들아 너희가 여러 가지 시험을 당하거든 when you meet trials of various kinds, 온전히 기쁘게 여기라 이는 너희 믿음의 시련이 the testing of your faith 인내를 만들어 내는 줄 너희가 앎이라 인내를 온전히 이루라 이는 너희로 온전하고 구비하여 조금도 부족함이 없게 하려 함이라 be perfect and complete, lacking in nothing.
 
1. 하나님이 테스트하시기 위해 허락하신 일들(1-4절)
(약 1:13-15) 사람이 시험을 받을 때에 when he is tempted, 내가 하나님께 시험을 받는다 하지 말지니 하나님은 악에게 시험을 받지도 아니하시고 친히 아무도 시험하지 아니하시느니라오직 각 사람이 시험을 받는 것은 자기 욕심에 끌려 미혹됨이니 욕심이 잉태한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즉 사망을 낳느니라.
 (2절) 주께서는 전쟁 경험이 없는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전쟁하는 법을 가르쳐주길 원하셨다.
 (4절) 이스라엘이 과연 주께서 모세를 시켜 그들의 조상들에게 내렸던 명령을 잘 지키는지를 시험해보시기 위해서였다.
 
2. 인간 타락의 싸이클(5-7절)
○ 이스라엘 사람들은 가나안 사람, 헷 사람, 아모리 사람, 브리스 사람, 히위 사람, 여부스 사람과 함께 섞여 살면서, 다른 족속의 딸을 데려와 아내로 삼기도 하고, 자신들의 딸을 다른 족속의 아들에게 시집보내기도 했다. 나아가 이스라엘 사람들은 그들의 신을 섬기기까지 했다.
○ 이스라엘 사람들은 주 앞에서 악한 짓을 일삼았다. 그들은 자신들의 하나님을 잊어버리고, 가나안 사람들의 우상인 바알과 아세라를 섬겼다
(시 51:3-4) 무릇 나는 내 죄과를 아오니 내 죄가 항상 내 앞에 있나이다. 내가 주께만 범죄하여 주의 목전에 악을 행하였사오니 주께서 말씀하실 때에 의로우시다 하고 주께서 심판하실 때에 순전하시다 하리이다.
 
3. 하나님의 분노와 심판(8절)
주께서는 이스라엘에게 크게 분노하셔서, 이스라엘을 메소포타미아 왕 구산 리사다임의 손에 넘겨주셨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8년 동안 구산 리사다임의 지배를 받았다.
 
4. 회개와 구원(9-10절): 회개(돌아서서 부르짖음) → 구원(구원자를 보내신다)
하지만 이스라엘 사람들이 주께 호소하자, 주께서는 그들을 건져내시려고 갈렙의 동생인 그나스의 아들 옷니엘을 세우셨다.주의 영을 받은 옷니엘은 이스라엘을 이끄는 사사가 되어 전쟁터로 나갔다. 주께서 구산 리사다임을 옷니엘의 손에 넘겨주셔서, 옷니엘은 큰 승리를 거두었다.
 
[셀 SOS] Say: 계시/레마,  Obey: 믿음/결단,   Share: 계획/실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