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 15:11-15)

– 조규송 전도사

 

처음에는 너희가 그것을 메지 아니하였으므로 주 우리 하나님께서 우리를 치셨나니, 이는 우리가 규례를 따라(the due order) 그 분을 찾지 아니하였음이라.” 하더라. (대상15:13)

 

  • 하나님의 궤에 관한 다윗의 실패 사례에서 배우는 교훈 (대상13:7-14)
  1. 실패의 원인: 하나님의 말씀이 아닌 사람들과의 의논, 가정으로 시작(만일, if~)
  2. 의논의 결과: 수레에 싣고 옴 – 사람의 전통(이방족속인 블레셋 사람들의 방식)을 따름
  3. 정해진 질서: 휘장으로 궤를 덮고, 긴 장대를 사용하여 레위인의 어깨로 멜 것(민4:5,6,15)
  4. 질서를 무시한 결과: 웃사가 흔들리는 궤를 붙잡다 죽게 됨

 

  • 하나님께서 확립하신 정해진 질서’(the due order)를 따라 살고 있는가? (고후13:5)

(롬3:27) 그러므로 자랑할 데가 어디 있느냐? 있을 수 없느니라. 무슨 법으로냐? 행위의 법으로냐? 아니라. 오직 믿음의 법에 의해서니라.

 

새 언약의 정해진 질서’: 믿음의 법칙

1. 들음의 법칙: 나는 내가 듣는 것을 갖게 됩니다. What you hear is what you get!

(롬10:17) 그러므로 믿음은 들음에서 나오며 들음은 하나님의 말씀에 의해서니라.

(창3:11) 하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네가 벌거벗었다고 누가 네게 말해 주더냐? 내가 네게 먹지 말라고 명령했던 그 나무의 과실을 네가 먹었느냐?” 하시니

 

2. 바라봄의 법칙: 나는 내가 보는 것을 갖게 됩니다. What you see is What you get!

(고후 4:18) 우리가 주목하는 것은 보이는 것이 아니요 보이지 않는 것이니 보이는 것은 잠깐이요 보이지 않는 것은 영원함이라

(창 15:5) 그를 이끌고 밖으로 나가 이르시되 하늘을 우러러 뭇별을 셀 수 있나 보라 또 그에게 이르시되 네 자손이 이와 같으리라

 

3. 확언의 법칙: 나는 내가 말한 것을 갖게 됩니다. What you say is What you get!

(롬10:8) 그러나 그것이 무엇을 말하느냐? “말씀이 네게 가까워 네 입에 있으며 네 마음에 있노라.” 하였으니, 곧 우리가 전파하는 믿음의 말씀이라.

(마12:37) 이는 네 말들로 인하여 네가 의롭게 되고 또 네 말들로 인하여 네가 정죄함을 받게 될 것이기 때문이라.”고 하시니라.

(히13:5-6) 이는 그가 말씀하시기를 “…” 그러므로 우리가 담대히 말하기를 “…” 하노라.

 

[] Say: 계시/레마, Obey: 믿음/결단, Share: 계획/실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