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말씀 : 민 13:25-14:10

· 구원받은 성도일지라도 불행한 삶과 행복한 삶은 여전히 나의 선택에 달렸다.
“행복한 가정은 모두 고만고만하지만 무릇 불행한 가정은 나름 나름으로 불행하다.”
(마 6:21-23) 네 보물 있는 그 곳에는 네 마음도 있느니라 눈은 몸의 등불이니 그러므로 네 눈이 성하면 온 몸이 밝을 것이요 눈이 나쁘면 온 몸이 어두울 것이니 그러므로 네게 있는 빛이 어두우면 그 어둠이 얼마나 더하겠느냐


● “메뚜기 눈을 가진 사람의 비극”(민 13:31-33)

· 자신의 안경 : 경험, 이론, 관점, 세계관, 느낌, 문화적 동질성
주관적, 편견, 견고한 진 – 다른 사람들의 눈이란 거울(부모, 선생님, 아이돌)
· 객관적 사실(민 13:27) : “포도송이
· 열 명의 공유했던 안경: “그렇지만”(38절)
“그 땅에 살고 있는 백성은 강하고, 성읍들은 견고한 요새처럼 되어 있고, 매우 큽니다.”
(“사람을 삼키는 땅”, “키가 장대 같은 백성”, “네피림 자손”)(요 4:35, 새번역) 너희는 넉 달이 지나야 추수 때가 된다고 하지 않느냐? 그러나 나는 너희에게 말한다. 눈을 들어서 밭을 보아라. 이미 곡식이 익어서, 거둘 때가 되었다.
· 부정적인 눈이 두려움의 영과 결합하면(민 13:31-33)
(딤후 1:7)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것은 두려워하는 마음이 아니요 오직 능력과 사랑과 절제하는 마음이니
“우리는 못합니다(자신을 보는 눈).”
“그 백성은 우리보다 더 강합니다(환경과 적을 보는 눈).”
“그 탐지한 땅에 대하여 나쁜 소문을 퍼뜨렸다(자신의 관점을 강화하려고 선동).”
“우리는 스스로가 보기에도 메뚜기 같았지만 그들의 눈에도 그렇게 보였을 것이다.”


● “나의 종 갈렙은 그 마음이 남과 다르고, 또 전적으로 나를 따랐으므로(민 14:24)

“슬픔에 겨워 자신들의 옷을 찢으며, 이스라엘 자손 온 회중에게 말하였다.”(6-9절)
“그 땅은 매우 좋은 땅입니다”
“그 땅을 우리에게 주실 것입니다”
“주님을 거역하지만 마십시오.”
“그 땅 백성을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그들은 우리의 밥입니다.”
“그들의 방어력은 사라졌습니다. 주님께서 우리와 함께 계시니, 그들을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마 4:19, 새번역)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다. “나를 따라오너라. 나는 너희를 사람을 낚는 어부로 삼겠다.”
(요 14:23, 새번역) 누구든지 나를 사랑하는 사람은 내 말을 지킬 것이다. 그리하면 내 아버지께서 그 사람을 사랑하실 것이요, 내 아버지와 나는 그 사람에게로 가서 그 사람과 함께 살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