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말씀 : (행 17:32-18:11)

● 가족과 교회
(엡 5:25, 개정) 남편들아 아내 사랑하기를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사랑하시고 그 교회를 위하여 자신을 주심 같이 하라
(딤전 3:15) 만일 내가 늦어지더라도, 하나님의 가족 가운데서 사람이 어떻게 처신해야 하는지를 그대가 알게 하려는 것입니다. 이 가족은 살아 계신 하나님의 교회요, 진리의 기둥과 터입니다.

1. 우리는 주님의 부르심에 응답한 사람들입니다(행 17:32-34)
(요 17:17-19) 진리로 그들을 거룩하게 하여 주십시오. 아버지의 말씀은 진리입니다. 아버지께서 나를 세상에 보내신 것과 같이, 나도 그들을 세상으로 보냈습니다. 그리고 내가 그들을 위하여 나를 거룩하게 하는 것은, 그들도 진리로 거룩하게 하려는 것입니다.

2. 우리는 이 세대로 보내심을 받았습니다
(행 17:26) 그분은 인류의 모든 족속을 한 혈통으로 만드셔서, 온 땅 위에 살게 하셨으며, 그들이 살 시기와 거주할 지역의 경계를 정해 놓으셨습니다.

3. 우리는 일터와 일상 생활의 울타리 안에서 사람들을 만납니다(행 18:1-4)
(고후 11:9) 내가 여러분과 같이 있는 동안에는 빈곤하였지만, 여러분 가운데서 어느 누구에게도 누를 끼친 일은 없습니다. 마케도니아에서 온 교우들이 내가 필요로 하는 것을 조달해 주었습니다. 나는 모든 일에 여러분에게 짐이 되지 않으려고 애썼고, 앞으로도 그렇게 할 것입니다.

4. 우리는 서로 신뢰하는 관계의 다리를 놓고 복음을 전합니다
(벧전 3:15, 새번역) 다만 여러분의 마음 속에 그리스도를 주님으로 모시고 거룩하게 대하십시오. 여러분이 가진 희망을 설명하여 주기를 바라는 사람에게는, 언제나 답변할 수 있게 준비를 해 두십시오.

5. 우리의 집은 교회 모임을 위한 최고의 장소입니다(행 18:7-8)

6. 우리는 말씀을 배우고 행함으로 성장합니다(행 18:11)

7. 우리는 교회에서 그리스도의 제자로 훈련됩니다(행 18:18)

 

● 바울의 평생 동역자가 된 브리스길라와 아굴라

1. 천막을 만드는 사업가(행 18:1-4)

2. 부부 팀 : 서로 보완, 장점극대화, 효과적인 팀 사역

3. 바울의 고린도 정착을 돕고 집을 제공하고 바울의 제자로 훈련받음(행 18:26)

4. 바울의 평생 동역자가 됨(고린도, 에베소, 로마)
(롬 16:3-5, 개정) 너희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나의 동역자들인 브리스가와 아굴라에게 문안하라 그들은 내 목숨을 위하여 자기들의 목까지도 내놓았나니 나뿐 아니라 이방인의 모든 교회도 그들에게 감사하느니라 또 저의 집에 있는 교회에도 문안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