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cebook : facebook.com/afcseoul
Website : afcc.kr, afcseoul.kr
그리스도의 대사들 서울교회 주일예배 – PM 2:00, PM 4:30 (서초동)
– 설교제목 : 예수 세대여 강하고 담대하라
– 본문말씀 : 수 1:1-9

 

● 모세의 후계자 여호수아 : 율법시대 → 예수 그리스도 구원 → 은혜 시대(예수 이름)
(민 13:16, 새번역) 모세가 땅을 탐지하라고 보낸 사람들의 이름이 이와 같다. 모세는 눈의 아들 ㉠호세아를 여호수아라고 불렀다. / ㉠호세아와 여호수아는 같은 이름의 두 형태로서 ‘주님께서 구원하시다’라는 뜻. 여기에서 그리스어 이름 ‘예수’가 나옴(마 1:21)

● 여호수아에게 하신 명령 : 가라!
(수 1:2-3, 새번역) “나의 종 모세가 죽었으니, 이제 너는이스라엘 자손 곧 모든 백성과 함께 일어나, 요단 강을 건너서, 내가 그들에게 주는 땅으로 가거라. 내가 모세에게 말한 대로(말씀), 너희 발바닥이 닿는 곳은 어디든지 내가 너희에게 주겠다(믿음).

● 여호수아에게 주신 말씀 : 강하고 담대하라!
(수 1:6, 7, 9절) 강하고 담대하라(굳세고 용감하여라!), 오직 강하고 극히 담대하라!

 

● 어떻게 강하고 담대할 수 있을까요?(수 1:6-8)

1. 하나님을 아는 지식에서 성장(이 복음)
(출 24:13, 새번역) 모세가 일어나서, 자기의 부관 여호수아와 함께 하나님의 산으로 올라갔다.
(벧후 3:18) 오직 우리 주 곧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그를 아는 지식에서 자라 가라 영광이 이제와 영원한 날까지 그에게 있을지어다
(롬 8:31, 새번역) 그렇다면, 이런 일을 두고 우리가 무엇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까? 하나님이 우리 편이시면, 누가 우리를 대적하겠습니까?

2. 복음의 증인으로 사는 삶(나의 삶)
(행 23:11) 그 날 밤에 주께서 바울 곁에 서서 이르시되 담대하라 네가 예루살렘에서 나의 일을 증언한 것 같이 로마에서도 증언하여야 하리라 하시니라
(행 27:23-24) 내가 속한 바 곧 내가 섬기는 하나님의 사자가 어제 밤에 내 곁에 서서 말하되 바울아 두려워하지 말라 네가 가이사 앞에 서야 하겠고 또 하나님께서 너와 함께 항해하는 자를 다 네게 주셨다 하였으니

3. 현장(전장)의 승리한 경험(하나님의 나라)
(출 17:9, 새번역) “장정들을 뽑아서 아말렉과 싸우러 나가시오. 내일 내가 하나님의 지팡이를 손에 들고, 산꼭대기에 서 있겠소.”
(수 10:24-25, 새번역) 그들이 이 다섯 왕을 여호수아에게 끌고 오자, 여호수아가 모든 이스라엘 사람을 불러모으고, 그와 함께 전투에 나갔던 지휘관들에게 명령하였다. “가까이 와서, 너희 발로 이 왕들의 목을 밟아라.” 그러자 그들은 가까이 나아가서, 발로 왕들의 목을 밟았다. 여호수아가 지휘관들에게 말하였다. “두려워하지 말고 놀라지 마시오. 굳세고 용감하시오. 주님께서 당신들이 대항하여 싸우는 모든 원수에게 다 이와 같이 하실 것이오.”
(잠 28:1) 악인은 쫓아오는 자가 없어도 도망하나 의인은 사자 같이 담대하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