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일: 2015. 10. 13
Facebook : facebook.com/afcseoul
Website : afcc.kr(용인교회), afcseoul.kr(서울교회)

그리스도의 대사들 서울교회 주일예배 : PM 2:00 @ 일지아트홀 (청담동 86번지)|

– 설교제목 : 지혜로운 선택의 기준
– 본문말씀 : 눅 16:1-13, 눅 19:11-28
– 설교내용 :

1. 지혜로운 선택

(고전 1:30 새번역) 여러분은 하나님의 자녀로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습니다. 그는 우리에게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지혜가 되시며, 의와 거룩함과 구원이 되셨습니다.

예측(Foresight) : 3-4절주인이 내게서 청지기 직분(경영권)을 빼앗으려 하니, 어떻게 하면 좋을까?

통찰력(Insight) : Purpose, Plan, Preparation, Practice, Persistence
땅을 파자니 힘이 없고, 빌어먹자니 낯이 부끄럽구나.
옳지, 내가 무엇을 해야 할지 알겠다.
내가 청지기의 자리에서 떨려날 때에, 사람들이 나를 자기네 집으로 맞아들이도록 조치해 놓아야지.

실행(Instruction, Immediate Action, Obedience) : 5-7절
[5] 그래서 그는 자기 주인에게 빚진 사람들을 하나씩 불러다가, 첫째 사람에게 ‘당신이 내 주인에게 진 빚이 얼마요?’ 하고 물었다.
[6] 그 사람이 ‘기름 백말이오’ 하고 대답하니, 청지기는 그에게 ‘자, 이것이 당신의 빚문서요. 어서 앉아서, 쉰 말이라고 적으시오’ 하고 말하였다.
[7] 그리고 다른 사람에게 묻기를 ‘당신의 빚은 얼마요?’ 하였다. 그 사람이 ‘밀 백 섬이오’ 하고 대답하니, 청지기가 그에게 말하기를 ‘자, 이것이 당신의 빚문서요. 받아서, 여든 섬이라고 적으시오’ 하였다.

– 주인은 그 불의한 청지기를 칭찬하였다(8절)
그가 슬기롭게 대처하였기 때문이다. 이 세상의 자녀들이 자기네끼리 거래하는 데는 빛의 자녀들보다 더 슬기롭다.

 

2.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9절)

– 불의한 재물로 친구를 사귀어라(마 22:37-39, 막 12:30-31, 눅 10:27, 요 13:34)
Use your worldly resources to benefit others and make friends.
그래서 그 재물이 없어질 때에(your earthly possessions are gone),
그들이 너희를 영원한 처소(‘장막’)로 맞아들이게 하여라.they will welcome you to an eternal home[NLT]

– 훈련과 시험을 통한 형통의 원리(심고 거두는 원리, Taker< Matcher< Giver)
[10] 지극히 작은 일에 충실한 사람은 큰 일에도 충실하고, 지극히 작은 일에 불의한 사람은 큰 일에도 불의하다(눅 19:11-28, 마 25장).
[11] 너희가 불의한 재물에 충실하지 못하였으면, 누가 너희에게 참된 것을 맡기겠느냐?
[12] 또 너희가 남의 것에 충실하지 못하였으면, 누가 너희에게 너희의 몫인들 내주겠느냐?
주님께서 내게 맡긴 것들 : Time(기회), Talent(능력), Treasure(땅 위의 소유)
[13] 한 종이 두 주인을 섬기지 못한다. 그가 한 쪽을 미워하고 다른 쪽을 사랑하거나, 한 쪽을 떠받들고 다른 쪽을 업신여길 것이다. 너희는 하나님과 재물(‘맘몬’)을 함께 섬길 수 없다.”

 

[셀에서 나눌 질문] “지혜로운 선택의 기준”이 되는 말씀 한 구절씩 나누기

(고전 15:58) 그러므로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견실하며 흔들리지 말고 항상 주의 일에 더욱 힘쓰는 자들이 되라 이는 너희 수고가 주 안에서 헛되지 않은 줄 앎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