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람의 의와 거룩과 지혜는 답이 없다
“[17] “인간이 하나님보다 의로울 수 있겠으며, 사람이 창조주보다 깨끗할 수 있겠느냐? [18] 하나님은 하늘에 있는 당신의 종들까지도 믿지 않으시고, 천사들에게마저도 허물이 있다고 하시는데, [19] 하물며, 흙으로 만든 몸을 입고 티끌로 터를 삼고, 하루살이에게라도 눌려 죽을 사람이겠느냐? [20] 사람은, 아침에는 살아 있다가도, 저녁이 오기 전에 예고도 없이 죽는 것, 별수 없이 모두들 영원히 망하고 만다. [21] 생명 줄만 끊기면 사람은 그냥 죽고, 그 줄이 끊기면 지혜를 찾지 못하고 죽어간다.”” (욥 4:17~21, 새번역)
“그러나 여러분은 하나님의 자녀로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습니다. 그는 우리에게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지혜가 되시며, 의와 거룩함과 ⑭구원이 되셨습니다. / ⑭또는 ‘대속하여 구원함’” (고전 1:30, 04새번역)
“하나님이 죄를 알지도 못하신 이를 우리를 대신하여 죄로 삼으신 것은 우리로 하여금 그 안에서 하나님의 의가 되게 하려 하심이라” (고후 5:21, 01개역개정)

2. 하나님이 사람을 사랑하신다는 것을 모르면 생기는 일
“[17] 사람이 무엇이라고, 주님께서 그를 대단하게 여기십니까? 어찌하여 사람에게 마음을 두십니까? [18] 어찌하여 아침마다 그를 찾아오셔서 순간순간 그를 시험하십니까? [19] 언제까지 내게서 눈을 떼지 않으시렵니까? 침 꼴깍 삼키는 동안만이라도, 나를 좀 내버려 두실 수 없습니까? [20] 사람을 살피시는 주님, 내가 죄를 지었다고 하여 주님께서 무슨 해라도 입으십니까? 어찌하여 나를 주님의 과녁으로 삼으십니까? ④어찌하여 나를 주님의 짐으로 생각하십니까? [21] 어찌하여 주님께서는 내 허물을 용서하지 않으시고, 내 죄악을 용서해 주지 않으십니까? 이제 내가 숨져 흙 속에 누우면, 주님께서 아무리 저를 찾으신다 해도, 나는 이미 없는 몸이 아닙니까?” (욥 7:17~21, 04새번역)

 

3. 전능하신 하나님 마음내키는 대로 행하셔도 누가 뭐라 할 수 있는가?
“[8] 어느 누구에게 도움을 받지도 않고 하늘을 펼치시며, ①바다 괴물의 등을 짓밟으신다. / ①또는 ‘바다의 파도를 짓밟으신다’ [9] 북두칠성과 삼성을 만드시고, 묘성과 남방의 밀실을 만드시며, [10] 우리가 측량할 수 없는 큰 일을 하시며, 우리가 헤아릴 수 없는 기이한 일을 행하시는 분이시다. [11] 하나님이 내 곁을 지나가신다 해도 볼 수 없으며, 내 앞에서 걸으신다 해도 알 수 없다. [12] 그가 가져 가신다면 누가 도로 찾을 수 있으며, 누가 감히 그에게 왜 그러시느냐고 할 수 있겠느냐? [13] 하나님이 진노를 풀지 아니하시면 ②라합을 돕는 무리도 무릎을 꿇는데, / ②전설에 나오는 바다의 괴물, 혼돈과 악의 세력을 대표함 [14] 내가 어찌 감히 그분에게 한 마디라도 대답할 수 있겠으며, 내가 무슨 말로 말대꾸를 할 수 있겠느냐? [15] 비록 내가 옳다 해도 감히 아무 대답도 할 수 없다. 다만 나로서 할 수 있는 일은 나를 심판하실 그분께 은총을 비는 것뿐이다.” (욥 9:8~15, 04새번역)
하나님은 사람에게 말씀하시고 말씀대로 행하신다(자유, 사랑, 약속, 책임, 신실함, 믿음, 희생……)
“[1] 주님께서 아브람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네가 살고 있는 땅과, 네가 난 곳과, 너의 아버지의 집을 떠나서, 내가 보여 주는 땅으로 가거라. [2] 내가 너로 큰 민족이 되게 하고, 너에게 복을 주어서, 네가 크게 이름을 떨치게 하겠다. 너는 복의 근원이 될 것이다. [3] 너를 축복하는 사람에게는 내가 복을 베풀고, 너를 저주하는 사람에게는 내가 저주를 내릴 것이다. 땅에 사는 모든 민족이 너로 말미암아 복을 받을 것이다.” [4] 아브람은 주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길을 떠났다. 롯도 그와 함께 길을 떠났다. 아브람이 하란을 떠날 때에, 나이는 일흔다섯이었다.” (창 12:1~4, 04새번역)
“[13]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에게 약속하실 때에, 자기보다 더 큰 분이 계시지 아니하므로, 자기를 두고 맹세하시고서, [14] 말씀하시기를 ⑤”내가 반드시 너에게 복을 주고 복을 줄 것이며, 너를 번성하게 하고 번성하게 하겠다” 하셨습니다. / ⑤창 22:17 [15] 그리하여 아브라함은 오래 참은 끝에 그 약속을 받은 것입니다.” (히 6:13~15, 04새번역)